오늘은 각 가정마다 있는 소화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주택이나 아파트, 상가에 빠짐없이 있는것이 바로 소화기입니다.
하지만 너무나 흔하게 보고 익숙한데도 불구하고 이 소화기에 대해 아직까지 사용하는 방법이나 종류에 대해 모르시
분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소화기의 종류와 함께 각 부위별 명칭, 사용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보는 소화기는 빨간색 분말소화기 입니다. 분말 소화기도 분사되는 방식에 따라
축압식과 가압식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가압식은 한번 분사되면 멈출 수 없고 축압식과 달리 오래된 소화기에선느
폭발할 우려가 있어 현재는 단종된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분말소화기는 축압식 소화기만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화재시 분사했을때 손잡이를 놓으면 분말 약제 분사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는 수동식소화기, 자동식소화기, 간이소화용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분말소화기의 경우 우리가 손잡이를 직접 눌러 분사하는 수동식 소화기의 종류이며, 자동식소화기의 경우 아파트 가스렌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 아파트의 경우 가스렌지에 화재가 났을경우 감지센서가 이를 감지해서 후드 안에 있는 자동식소화기 약재가 분사되는 자동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ㅣ
간이소화용구의 경우 소화기 및 자동소화장치를 제외한 능력단위 1 이하의 일회용으로 사용되는 소방용구로 보시면 되고 투척용 소화용구, 에어로졸식 소화용구, 팽창질석, 팽창진주암, 마른모래 등이 있습니다.
분말소화기의 각 부위 명칭
분말소화기는 크게 본체용기, 노즐, 안전핀, 손잡이, 그리고 내부의 소화약제로 구분됩니다.
소화기 사용방법
소화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안전핀을 뽑습니다.(소화기를 바닥에 놓은채로) 이후 노즐을 빼고 화재가 난 곳을 향해 갑니다. 그리고 손잡이를 움켜쥐면 소화기 내부에 약재가 분사되는데 이때, 바람을 등지고 골고루 빗자루로 쓸듯이 분사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분사되는 시간이 오래걸리지 않으므로 최대한 화원을 향해 분사하시는 것이 진화에 좀 더 효율적입니다.
이상 소화기의 종류 및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집에 한대씩 있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여러분들 자동차에도 되도록 소화기 1대정도는 비치해서 유사시에 사용한다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피나 무게가 부담스럽다면 에어로졸식 분사하는 소화용구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가급적 비치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시골의 부모님 집의 경우에도 소화기1대는 있지만 워낙 오래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조년월과 압력게이지를 확인하셔서 너무 오래된 것들은 폐기하시고 새것으로 교체하는것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