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이젠 필수?

요양보호사의 활용가치 제대로 알고 계시나요?

최근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면서 중장년 층들에게 인기있는 직업으로 요양보호사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당장 눈만 돌려봐도 제 동네의 요양원이 여러개 생길 정도이니 얼마나 수요가 많은지 몸소 체험하고 있습니다. 퇴직후나 혹은 주부들의 경우 어렵지 않게 취득이 가능하고 국비지원도 가능한 자격증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미리 따놓는다면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본인의 가족을 대상으로 방문요양 서비스를 하는 가족요양제도를 활용해 급영를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란?

요양보호사는 치매등 노인성질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을 대상으로 신체 및 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보통 재가노인복지시설이나 노인시설에서 장기요양급여수급자에게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보살핌을 제공하는 인력을 말합니다.

 

자격취득 절차는?

요양보호사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요양보호사에 시험을 합격해야만 자격증이 교부됩니다. 궁금해서 제가 살고있는 지역의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을 찾아보니 거의 지역마다 1개씩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워낙 수요가 많다보니 학원도 덩달아 많이 세워지고 있는 추세 같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정보는?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시험을 치기 전 아래 과정을 이수해야 시험응시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의 교육과정은 총 이론,실기,실습으로 구분됩니다. 신규자를 예로들면 총 240시간을 이수해야 하며 그중 이론은 80시간, 실기는80시간, 실습도 마찬가지로 8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과목은?

요양보호사의 시험과목은 필기는 "요양보호론", 실기는 "요양보호에 관한 것"으로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합격기준은?

요양보호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합격기준은 만점의 60% 이상입니다. 본인이 열심히만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공부했다면 누구나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합격률은?

최근 요양보호사 시험 결과를 놓고보면 합격률은 대부분 80%를 훨씬 웃도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만 공부하시고 교육을 받으시면 취득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요양보호사 외에 다른 자격증은?

사실 노인복지시설을 자주 방문하다보면 요양보호사는 물론이고 사회복지사 역시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사회복지사 자격증 혹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놓고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역시 학위취득 등을 통해 교육을 이수하고 실습까지 해야되므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복지관 등에서 사회복지사로서 복지기관에서 프로그램도 짜보고 직접적인 업무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사회복지사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요양보호사 자격증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양보호사와 사회복지사 등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마음 먹으신 만큼 적극적으로 공부하시고 내년 시험에 합격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